교황님의 묵상

2024년 5월의 기도지향

MonteLuca12 2024. 5. 1. 09:06

교황님의 2024년 5월 기도지향

“수도자와 신학생 양성을 위하여”

 

 

프란치스코 교황은 5월 한 달 동안 수도자와 신학생을 양성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5월의 기도지향을 담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교황은 은총, 기도, 공동체를 통해, 그리고 복음을 증언함으로써 꾸준히 성소가 계발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갖가지 성소는 모두 다 다이아몬드의 원석과 같아서 깎아내고 갈아내고 다듬어져야 합니다.”

 

훌륭한 사제나 수도자는 무엇보다도 주님의 은총으로 길러지고 형성된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그분들은 자신의 한계를 알고 기도하는 삶과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자기 자신을 기꺼이 내어놓은 사람들입니다.

 

교황님의 기도 네트워크가 맡아서 제작하는 월간 기도지향의 영상 메시지에서 교황은 신학교나 수련소의 첫 과정부터 다른 이들과 삶을 통해 직접 접촉하면서 통합적으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는 신학생과 수도자 양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고 덧붙인다.

 

이와 같은 양성(형성)과정은 서품과 같은 특정 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계속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적, 인간적, 정서적, 영성적인 부문들을 통합적으로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준비 과정은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는 단계로 이어집니다. 공동체 생활이 어렵다고 느낄 때고 있겠지만 그것은 매우 풍요로운 생활 방식입니다. 단순히 함께 사는 것과 공동체 생활은 다른 것입니다.

 

교황은 전 세계의 신자 모두에게 이렇게 당부하며 영상을 끝맺는다. 남녀 수도자들과 신학생들이 인간적, 사목적, 영성적, 공동체적 양성을 통하여 각자의 고유한 성소를 키워나가 복음의 믿음직한 증인이 되도록 기도합시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황님의 기도지향)

 

[아래 URL을 클릭하면 영상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JCecwPqLY1I
 
출처: Vatican News, 30 April 2024, 16:00, 번역 장주영
Pope's May Prayer Intention: For the formation of men and women religious - Vatica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