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님의 묵상

2024년 8월의 기도지향

MonteLuca12 2024. 8. 1. 10:17

교황님의 2024년 8월 기도지향

정치 지도자들을 위하여

 

 

프란치스코 교황은 2024년 8월 한 달 동안, 정치 지도자들이 국민을 위해 봉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도할 것을 당부하면서, 전임자인 성 바오로 6세 교황의 말을 인용해 정치는 공동선을 추구하기 때문에 가장 높은 형태의 자선 중 하나라고 말했다.

 

정치 지도자들이 온전한 인간 발전과 공동선을 위하여 일하고, 특히 가난한 이들과 실직자들을 보살피면서 국민을 섬기도록 기도합시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황님의 기도지향)

 

프란치스코 교황은 8월의 기도지향을 담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정치가 그다지 좋은 평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공감한다. 그러면서도 ‘정치적 술수’나 ‘정치 공작’과 같은 부정적 정치와는 반대로 순수한 의미의 정치를 통해 실제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관심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거나 실업자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그 예라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정치를 바라본다면 정치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고귀한 일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정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권력을 행사하려 하지 않고 봉사의 정신으로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고, 공동선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는, 수많은 정치인에게 감사하는 마음이라고 교황은 말한다.

 

왜 정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교황님의 기도 네트워크 총 책임자 프레데릭 포르노스 신부(Frédéric Fornos S.J.)는 교황님의 8월 기도지향에 대해 반론을 제기한다. 우리가 왜 정치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 겁니까?

 

그는 자신의 반론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정치 지도자는 우리가 만들어 준 사람들입니다. 말과 생각으로 그들에 대한 경멸을 부추기기보다는, 그들이 우리가 바라는 인물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우리에게 당부하시는 것처럼, 그들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포르노스 신부는, 탐욕스럽고 권력에 눈이 먼 정치인들의 모습을 많이 보게 되지만, 그들 중에는 ‘진정으로 공동선을 위해 봉사하는’ 정치 지도자들도 많이 있다는 말을 덧붙인다.

 

포르노스 신부는 또다시, 우리의 관점에서 질문을 던진다. “우리가 그들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다시 한번,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일은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입니다.

 

교황님의 기도지향 영상 메시지

 

이 영상 메시지는 매월 발표되는 교황님의 기도지향을 보급하기 위하여 마련된 교황청의 세계적인 공식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교황님의 기도 네트워크(기도의 사도직)가 전담하여 수행하고 있다. 영상 메시지는 2016년에 시작하여 교황청의 모든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2억 2,600만 회 이상의 조회를 기록했으며 23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114개국의 언론에 보도된다.

 

이 영상은 교황님의 영상 기도 네트워크(The Pope Video Prayer Network) 팀이 안드레아 사루비(Andrea Sarubbi)와 협업하여 기획, 제작하고, 라 마치 커뮤니케이션(La Machi Communication for Good Causes)이 배급한다. 이 사업은 바티칸 미디어( Vatican Media)가 후원한다.

 

[아래 URL을 클릭하면 영상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9Asvx-_GE8Y
 
출처: Vatican News, 30 July 2024, 16:01 , 번역 장주영
Pope’s August prayer intention: For political leaders - Vatican News

'교황님의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10월의 기도지향  (1) 2024.10.01
2024년 9월의 기도지향  (2) 2024.09.01
2024년 7월의 기도지향  (0) 2024.07.04
부활 신앙  (1) 2024.06.04
2024년 6월의 기도지향  (0) 2024.06.01